본문 바로가기
Medicine

변비약으로 알려진 마그밀, 수산화마그네슘에 대해서 - 효과, 종류, 주의사항 등 꼭 필요한 정보들

by 사무엘 2021. 7. 3.

변비약으로 알려진 마그밀, 수산화마그네슘에 대해서 - 효과, 종류, 주의사항 등 꼭 필요한 정보들


수산화마그네슘

오늘은 변을 묽게 하여 변비약으로 많이 사용되는 수산화마그네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산화마그네슘은 어떤 약인가?

 

수산화마그네슘(Magnesium Hydroxide)은 알칼리성 무기염 제제로 변을 묽게 하고 설사를 유발하기 때문에 배변 완화제로 많이 사용되며 위산을 중화시키는 효과로 인해 위산 과다 분비로 인한 속 쓰림, 소화불량, 위식도 역류성 증상 등의 조절을 위해 사용됩니다.

 

용법은 제산제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11,000 ~ 2,500mg을 수회 분할하여 복용하고 배변 완화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11,000 ~ 2,000mg1~2회 분할하여 복용합니다.



수산화마그네슘의 종류는?

 

현재 시판 중인 수산화마그네슘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마그넬, 마그넬정

 

. 마그밀, 마그밀정

 

. 마노밀, 마노밀정

 

​. 마로겔, 마로겔정, 마로겔정500mg

 

. 미루바, 미루바정

 

. 신일엠, 신일엠정



수산화마그네슘 주의사항?

 

. 수산화마그네슘은 일반 의약품으로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 배변 완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식후에 복용하며 충분히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와 함께 복용할 경우 약물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 다량의 우유, 칼슘 제제와 복용할 경우 혈중 칼슘 농도를 급격하게 높여 탈수나 구토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마그네슘이 배설되지 못하고 체내 축적되어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 설사를 하는 경우 중단하셔야 합니다.

 

. 마그네슘은 생리학적으로 칼슘 차단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심장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평소 저혈압, 부정맥이 있는 분들은 전문가와 상의하여 신중하게 복용하셔야 합니다.

 

. 심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이 약을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 고마그네슘혈증 환자분들은 이 약을 복용하면 안 됩니다.

 

. 중증 근무력증 또는 근신경계 질환이 있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수산화마그네슘 부작용?

 

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소화기계

 

설사


대사계

 

장기간 투여 시 고마그네슘혈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마그네슘혈증 증상으로는 무력증, 어지럼증, 졸림, 메스꺼움, 구토, 호흡 감소 및 호흡곤란, 저혈압, 저칼륨혈증, 부정맥, 심정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