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cine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메티마졸을 복용하고 있다면 - 효과, 종류, 주의사항 등 꼭 필요한 정보들

by 사무엘 2021. 6. 2.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메티마졸을 복용하고 있다면 - 효과, 종류, 주의사항 등 꼭 필요한 정보들


갑상선기능항진증

오늘은 갑상선기능항진증과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메티마졸이라는 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기능이 항진되어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것으로 주요 증상으로는 식욕이 좋은데도 체중이 줄고 땀이 많아지며 더위를 참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또 심한 피로감과 함께 전신 쇠약감을 동반하기도 하며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리고 특별한 이유 없이 피부가 가렵고 손톱이 잘 부스러지거나 손톱 밑이 갈라져 뜨는 조갑 박리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주로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 과정을 억제하는 메티마졸과 같은 항갑상선제를 투여하게 됩니다. 치료 효과는 2~3주 뒤에 나타나며 치료 기간은 1~2년 정도 지속하게 됩니다.



메티마졸은 어떤 약인가?

 

메티마졸(Methimazole)은 갑상선 호르몬을 합성하는데 필요한 요오드가 산화되는 걸 억제함으로써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을 줄여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용법은 경증인 경우 초기 용량으로 15mg을 하루에 식사와 관계없이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3회로 나누어 복용합니다.

 

중등도 수준인 경우 초기 용량은 30~40mg을 하루에 식사와 관계없이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3회로 나누어 복용합니다.

 

중증의 경우 초기 용량은 60mg을 하루에 식사와 관계없이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3회로 나누어 복용합니다.

 

유지 용량은 초기 용량에서 점차 감량하여 하루에 5~15mg1~2회 나누어 복용합니다.



메티마졸의 종류는?

 

국내에 시판 중인 메티마졸은 부광메티마졸이 유일합니다.

 

. 부광메티마졸 - 부광메티마졸정, 부광메티마졸정2.5mg



메티마졸 주의사항?

. 무과립구증, 백혈구감소증, 혈소판감소증 환자는 이 약을 투여하면 안 됩니다.

 

. 간이 안 좋은 분들은 약 복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메티마졸 투여 후 급성 췌장염이 발생했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해당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않습니다.

 

. 복용 후 감기 증상, 발열, 전신무력감, 인후통 등이 나타나면 메티마졸로 인한 면역저하 증상일 수 있으므로 즉시 담당 의사에게 알리셔야 합니다.

 

.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주기적으로 혈액검사 등을 통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 임산부와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은 이 약을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 수유부의 경우 모유로 이행되기 때문에 수유를 중단하거나 투여하지 않습니다.



메티마졸 부작용?

 

. 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혈액

 

무과립구증, 백혈구감소증, 혈액 응고인자의 결핍, 혈소판감소증, 혈소판감소성 자반증, 재생불량성 빈혈


간장

 

간 장애, 담즙울체성 간염, 황달


피부

 

모발의 탈락, 피부 색소침착, 가려움, 홍반


소화기계

 

구역, 구토, 설사, 식욕부진, 상복부 통증, 상복부 불쾌감, 급성 췌장염


중추신경계

 

두통, 어지러움, 말초신경이상, 권태, 졸음


과민증

 

가려움, 발진, 두드러기, 발열 등


과량투여

 

갑상선종, 갑상선기능저하증, 무과립구증, 간염, 박탈성 피부염, 신경염, 중추신경의 자극 또는 억제, 동맥주위염, 루푸스(lupus) 증후군


기타

 

림프절 종대, 관절통, 근육통, 타액선 비대, 부종, 약물열(drug fever), 감각이상, 미각소실, 신장염


 

댓글